본문 바로가기

Hardware/SBC (rasp, jetson, latte panda)

Raspberry Pi 4에 Ubuntu 20.04 설치하기

오늘은 라즈베리파이4 보드에 Ubuntu 20.04를 설치하는 과정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저는 라즈베리파이나 젯슨나노와 같은 리눅스 계열을 사용하는 보드는 모두 ssh를 이용한 원격 접속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꼭 desktop 버전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서버버전으로 설치하는 과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단 구글에서 ubuntu 20.04 for raspberry pi install page를 찾습니다.

저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 페이지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짠~ 여기네요. Download 64-bit를 합니다.

이제 SD 카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SD카드 이미지를 굽는 프로그램도 필요하죠.

저는 SD카드 이미지를 굽는 프로그램으로 etcher를 좋아합니다.

그렇게 SD카드를 굽고, 난 후 바로 산딸기보드에 넣고 기동하면 안됩니다.^^. 와이파이로 연결할거라 무선 ap에 대한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일단, ubuntu가 설치된 pc에 연결합니다. sd카드의 파일 시스템에 접근해야 하거든요. 저는 맥에서 패러럴즈를 설치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sd카드를 맥에 연결하고 패러럴즈를 이용해서 ubuntu를 기동했습니다.

우분투에 sd카드를 연결하고~

system-boot라는 장치가 마운트되어 있음을 확인한 다음.

cd 명령으로 system-boot에 접근합니다.

거기에 보면 network-config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그걸 nano로 열어서 편집을 합니다. 권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sudo로 여세요.

아까 ubuntu 이미지를 받았던 페이지에서 보면 해당 부분에 대한 지금하는 wifi 설정에 대한 가이드가 있습니다. 그 내용을 따라 하면 됩니다.

nano로 열어둔 network-config 파일의 위 그림의 부분을 작성해서 내가 접속할 wifi의 ssid와 비번을 기록해두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삽입하고, hdmi를 연결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합니다. 이런 연결은 최초 wifi 연결이 이후 변경되지 않는다면 한번만 하면 됩니다. 이야기했듯이 이후에는 ssh로 원격으로 연결할 예정이거든요.^^

일단 최초 부팅하면 유저 id/sn을 입력해야 하는데, 최초 설정은 ubuntu / ubuntu입니다. 그런데 혹시 ubuntu라는 암호가 틀렸다고 계속 나오면 재부팅을 한 번 하면 됩니다. 그러면 id : ubuntu, sn : ubuntu로 로그인이 됩니다. 로그인 후 바로 위 그림처럼 새 비번을 넣으라고 합니다. 새 비번은 넣고, 다시 확인까지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후 또 리부팅을 합니다.

이제 잘 부팅이 되면 

로그인하자마자 sudo apt install net-tools 명령으로 net-tools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ifconfig 명령으로 내가 접속한 ip address를 확인합니다. 이제 저 ip를 알면 hdmi로 모니터랑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 화면에서는 192.168.1.204가 ip이네요.

이제 ssh를 sudo apt install ssh 명령으로 설치하고 reboot을 하든, 그냥 연결된 모니터, 키보드를 제거해도 됩니다.

이제 저는 제 맥에서 터미널에서 ssh 명령으로 방금 세팅을 완료한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접근해 보겠습니다.

잘 되네요. 시험삼아 관히 apt update를 한 번 해 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아래 동영상으로고 공유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