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l 데이터 유형과 논리연산자
bool 데이터는 한 비트의 크기를 가지는데 딱 1 (참) 혹은 0 (거짓)의 정보만 가집니다.
위에서 조심해야할 것은 "=="는 같은지를 판정하는 것으로 같다("=")는 기호와 혼돈하지 않아야합니다.
논리연산자중 NOT(!)기호 입니다. p가 참이면 !p는 거짓이 되는 것이지요
위는 AND(&&)연산자로 둘다 참일때만 참이 됩니다.
OR(||)연산자로 둘다 거짓일때만 거짓이 됩니다.
if 문과 if ... else 문
if (booleanExpression)
{
statement(s);
}
위는 if문의 문법으로 만약 boolean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를 실행하게 됩니다.
if문만으로는 가끔 원한는 목적을 이룰수없을때가 있습니다. 즉 booleanExpression이 거짓일때도 수행해야할 뭔가가 필요하다면 if ... else 문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if (booleanExpression) { statement1; } else { statement2; }
boolean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1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statement2를 실행하게 됩니다.
그 다음 여러 조건을 수행해야할때는 else if 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else안에 다시 if를 사용하면서 코드를 작성해야될 상황이라면 오른쪽의 else if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tch 문
방금 이야기한 else if 문을 사용하는 순간에 만약 각 상황이 정수적으로 구분가능하다면 switch문으로 간편히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switch문은 위에서처럼 각 상황별로 실행구문을 위치시키고 코드의 실행흐름을 조절할 수 잇습니다.
간단히 switch문의 사용문법입니다.
반응형
'Theory > L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업수학] 행렬식 determinant (4) | 2009.09.14 |
---|---|
[공업수학] 행렬의 기초 (12) | 2009.09.07 |
[선형변환] 라플라스 변환 (Laplace Transform) (16) | 2009.09.04 |
[공학입문설계] 문제의 정의 및 공학설계 단계 (6) | 2009.09.02 |
[공업수학] 벡터공간 (6) | 2009.08.30 |
[공업수학] 벡터를 이용한 직선과 평면의 표현 (4) | 2009.08.30 |
[공업수학] 벡터의 외적 (10) | 2009.08.30 |